신용등급 점수표 신용점수 올리는 두가지 꿀팁

    신용등급 점수표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이라는 것은 신용평가기관에서 개개인마다 0점 부터 1000점까지 분류를 해놓은 자료 입니다. 이를 통해 금융기관에 제공을 하기도 하며, 참고자료로 활용을 하기도 합니다.

     

     

    신용등급 이라는 것이 사실 목적은 돈을 빌려주기 위함이 아닙니다. 평가 표본을 보더라도 앞으로 1년 동안 90일 이상의 장기 연체를 하지 않을 확률에 대한 데이터 입니다.

     

    하지만 이는 반대로 생각을 하게 된다면 결국, 점수가 높을수록 연체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것과도 일치 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비교하기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현대 국내에서 인정받는 신용평가기관은 올크레딧(kcb) 와 나이스(nice) 두곳 입니다.

     

    대부분의 금융사에서 위의 두가지와 내부 정보를 취합한 CSS 를 더해서 평가를 합니다.

     

    두곳만 제대로 관리를 하거나 적어도 하락이 되지 않는 다면 앞으로 혹시나 모를 급한일이 생겨 금융기관의 도움을 받을 때, 남들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두곳의 평가 기준을 살펴보시면 어떤 방법으로 관리를 해야 할 지 감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올크레딧(KCB) 반영비중

    • 상환이력 정보 21%
    • 부채수준 24%
    • 신용거래기간 9%
    • 신용거래형태 38%
    • 비금융/마이데이터 8%

     

    올크레딧에서 가장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신용거래형태라고 되어 있습니다. 현재 어느 금융 기관을 주로 이용하고 있느냐가 반영된다는 정보 입니다.

     

    예를들면 저금리를 이용하는지 위험 부담이 높은 고금리를 사용하고 있는지 등의 여부 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 사용하고 있는 중인지, 2금융권 이하에서 이용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점수가 달라 집니다.

     

    여기에 한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체크카드 사용은 점수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용카드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총 이용 가능 한도 이내에서 30%~40% 이하로 사용을 했을 때, 등급 상승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을 이용하게 된다면 단기 채무 위험 과다로 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 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상환이력 정보는 부채를 갚았을 때 반영되는 비중 입니다. 앞서 위험 부담이 큰 고금리를 사용했을 때 불리하다고 했습니다. 이 경우는 반대 입니다. 위험부담이 큰 금융상품의 돈을 갚을 수록 완납시 신용등급의 상승이 크게 일어 납니다.

     

    나이스(NICE) 반영비중

    •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30.6%
    • 채무 부담 정보 26.4%
    • 신용 거래 기간 13.3%
    • 신용 거래 패턴 29.7%

     

    올크레딧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모든 부분에 있어 고르게 반영이 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우선시 하는 것은 과거에 채무가 있었던 상황에서 얼마나 성실하게 상환을 했는지 여부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체크, 신용카드를 어떠한 패턴으로 이용하고 있는지가 2번째 판단 요소 입니다.

     

    마지막은 현 상황에 보유하고 있는 부채 수준에 따라 신용등급을 평가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두가지만 잘 지키자

     

    올크레딧, 나이스 두가지를 봤을 때, 공통적으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사용 여부 입니다.

     

    평소 체크카드 위주의 패턴으로 이용을 하고 있었다면 베스트 입니다. 더할 나위 없이 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칭찬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할부, 현금서비스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 하더라도 비중을 줄여 나가야 합니다.

     

    반대로 내 카드 한도개 500만원인데 매달 100만원 이하로 꾸준하게 사용을 한다면 역시나 체크카드와 마찬가지로 매우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둘째는 채무 상환과 보유 여부 입니다. 

     

    현재 은행이 아닌 고위험 부채가 있다면 금액대와 관계없이 우선 순위로 정리를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한번에 하기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기간을 두고 만약 중간에 갚을 수 있을만한 돈이 들어왔다면 위험부담이 큰 순서대로 갚아 나가서 하나씩 정리를 하면 됩니다.

     

    중장기적으로 최소한 올크레딧 700점, 나이스 750점 정도의 신용등급은 유지하고 있어야 급할 때 1금융권의 최소 이용 자격에 들어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민없이 이용을 원하는 경우는 그 윗단계 정도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